검색엔진최적화(SEO), 들어는 봤는데 너무 어렵죠?

단어 하나하나 뜻을 해석해보자면, 검색엔진최적화는 말 그대로

검색엔진이 내 웹사이트를 이해하기 쉽도록 최적화하고 셋팅하는 작업을 뜻합니다.

구글이나 네이버같은 검색엔진의 경우 각각 정해놓은 규칙이 있는데요. 이에 맞게 최적화 작업을 해놓으면 내 웹사이트가 좀 더 유리한 위치를 선점 할 수 있는것이

검색엔진최적화가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이러한 검색엔진최적화가 잘 진행되면 별도의 마케팅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계속 내 웹사이트에 방문자가 유입됩니다.

어떻게 보면 가장 기본적인 마케팅 기법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지요.

반대로 생각해보면 검색엔진최적화가 되어있지 않은 웹사이트의 경우 아무리 홍보를 해도 그만큼 홍보효과가 떨어집니다.

예를들어 보면, A라는 브랜드가 블로그,SNS로 마케팅을 했다고 봅시다.

위와 같이 검색엔진에 아무리 검색해도 A라는 브랜드가 노출이 되지 않는 겁니다. 노출이 되더라도 뒷페이지쯤에 노출이되면 사람들이 찾을까요?

아뇨. 100중 90은 A라는 브랜드 웹사이트를 찾지도 못하고 포기할 겁니다. 이 예시는 검색엔진최적화가 잘 되지 않는 완벽한 예시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꼭 진행해주어야 다른 마케팅을 하는데 있어서 큰 효과를 볼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검색엔진최적화의 필요성에 대해 완벽히 알았습니다.

만약 필요성을 못 느끼셨다면 아직 마케팅에 대한 준비가 안된 상태일 것입니다.

이제 검색엔진최적화를 크게 2가지로 분류해서 알아볼겁니다. 내부검색엔진최적화와 외부검색엔진최적화 총 2개로 나뉩니다.

내부검색엔진최적화

내부검색엔진최적화는 전문적인 용어로 On-Page SEO로 불립니다. 사이트의 기술적인 부분을 점검하고 검색엔진에 맞게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는 메타태그 최적화, 모바일 반응형 디자인, robots.txt 권한 설정, sitemap.xml 생성, 양질의 컨텐츠, 이미지설명등 On-Page 요소는 너무나 다양합니다.

이러한 것들을 모두 만족시키란 어렵지요. 그래서 저희가 권장드리는 것은 메타태그 최적화, robots.txt 권한 설정, sitemap.xml 생성 정도는 필수적으로 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은 나중에 자세하게 다뤄볼텐데요. 오늘은 영향력에 대해서 안내해드리는 것이니 필수 요소들에 대한 간단한 개념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메타태그 최적화

메타태그 최적화는  페이지별로 정보를 설정하는 작업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아래 이미지는 저희 백링크프로 Website의 일부 메타태그 정보를 캡처한 것입니다.

위와 같이 이 페이지의 title, description,canonical,og태그등 제목,설명,대표주소,SNS설명 등 페이지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들어가 있는 태그입니다.

이 메타태그를 셋팅해야만 검색엔진에서 이 페이지는 이러한 정보를 담고 있구나 라고 인식할 수 있겠죠?

robots.txt

robots.txt는 검색엔진 로봇이 내 website를 읽을 때 이 페이지는 읽고, 어떤 페이지는 읽지 말라고 규칙을 설정해놓은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admin 페이지까지 검색엔진 로봇이 읽을 필요가 없다면 admin 페이지를 접근 차단하는 규칙을 세우면 되고,

구글 검색엔진 로봇만 접근을 원하면 google bot만 접속할 수 있게 규칙을 세우면 됩니다.

sitemap.xml

sitemap은 내 사이트의 구조를 검색엔진이 편하게 알 수 있도록 구조화한 파일입니다.

사실 사이트맵은 대부분의 CMS에서 지원하는데요. 카페24, 그누보드 등 검색엔진최적화 메뉴 들어가시면 sitemap파일은 자동 지원한답니다.

만약 지원하지 않는 경우 sitemap을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website가 있습니다. sitemap을 생성하신 후 검색엔진측에 제출하면 된답니다.

내부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개념은 이정도면 확실히 성립 되셨을 것입니다.

외부검색엔진최적화

외부 검색엔진최적화는 대표적으로 백링크 작업이 있습니다.

저희 백링크프로에서 작업하는 것 중 하나인데요. 우선 백링크 작업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도록 합시다.

백링크

내 사이트를 가리키는 다른 일부 웹사이트로부터의 링크라고 보시면 됩니다. 좀 어렵나요? 간단하게 네이버 블로그에 내 사이트 링크를 심어놨다고 생각해봅시다. 이게 바로 백링크가 되는겁니다. 유명한 웹사이트에 내 백링크가 많으면 많을수록 검색엔진에서는 어떻게 생각할까요?

맞습니다. 내 사이트도 어느정도 인지도가 있다고 판단하여 웹사이트 검색결과에서 좋은 자리를 차지할 수 있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백링크가 외부검색엔진최적화 중에서는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백링크도 아무렇게나 걸면 안됩니다. 가장 잘 할 수 있는 백링크 업체를 선정하여 링크빌딩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트래픽

트래픽은 내 사이트로 방문자가 유입되는것을 말하는데요. 요즘에는 검색엔진 로봇이 똑똑해져서 인위적인 트래픽 작업(동일IP, 비슷한 패턴 접속)은 전부 다 거르기 때문에 트래픽작업으로 순위를 높이는 작업은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요즘에는 백링크의 중요성이 더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검색엔진최적화는 다양한 요소들이 모두 적절하게 준비가 되었을 때 내 사이트가 최적화되어서 보이는 것입니다. 디지털마케팅의 가장 기본적인 것이 바로 검색엔진최적화(SEO)라고 할 수 있지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오른쪽 아래 상담채널을 통해 문의주세요.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